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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사업보고서 분석

해성산업 - 사업보고서 분석 #계양전기 횡령사고 #흡수합병

by 불혹의주식투자 2023.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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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성산업 #034810 코스닥 #계양전기 #012200 코스피 #해성디에스 #195870 코스피 

시가 총액 : 2,800억원

주요 주주 : 단재완 외 63.7%, 자사주 2.9%

 

네이버 증권 제공

 

'해성산업'은 반도체 부품 회사로 유명해진 고속 성장하고 있는 기업 '해성디에스'의 지주사입니다.

자회사 해성디에스의 지분을 24.3% 보유하고 있고 자회사 계양전기를 통해서 9.6% 보유하고 있습니다.

2대 주주는 국민 연금으로 8.2%의 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자회사 계양전기를 흡수 합병할 계획이 있으며 해성디에스는 추가 시설 투자를 크게 할 예정인데 해성산업의 사업보고서를 통해서 회사를 조금 살펴보고자 합니다. 

 

해성산업은 상장사 4개를 비롯해 11개의 종속 회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1954년 설립되어 1999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지주사로 자회사의 시설관리 용역과 부동산 임대 및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강남구 대치동 소재의 해성빌딩과 중구 태평로에 있는 해남빌딩 등 여러가지 부동산을 보유 및 임대하고 있습니다. 

 

종속 회사들이 하는 제지 산업, 포장지 사업, 특수용지 사업, 산업용구 사업, 전장 사업 등이 있지만 대부분 정체되어 가는 산업이라고 평가할 수 있으며

현재는 반도체 사업이 메인이 된 기업입니다. 

최근 몇 년간 활발한 분할, 합병, 증자를 통해서 종속 회사들을 주력 사업 위주로 정리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결 종속 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사공시, 해성산업 사업보고서 제공

 

상장사

- 계양전기 : 전동공구 제조 및 판매
- 해성디에스 : 반도체 Substrate 제조 및 판매
- 한국팩키지 : 골판지, 종이 상자 및 종이용기 제조업
- 세하 : 백판지 제조 및 판매

제지 산업은 시장이 안정되어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미래 산업이라고 볼 수는 없고

전장 사업과 반도체 사업은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계, 건축, 농업용 공구, 엔진과 자동차용 시트 모터, 브레이크 모터를 계양전기를 통해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계양전기는 최근 직원의 거액 횡령 사건으로 시끄러웠던 그 회사입니다. 

이후 계양전기는 해성산업과 합병을 발표하여 곧 합병될 예정입니다.

 

해성디에스를 통해서는 자동차 및 모바일 기기용 반도체 리드프레임, PC나 서버용 패키징 재료 그리고 다양한 응용이 가능한 그래핀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공정과 재료를 필요로 하며 생산업체를 공정에 따라 구분하면

크게 전 공정 업체와 후 공정 업체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공정구분에 따라

'웨이퍼 재료'와 '패키징 재료'로도 구분하며

반도체 구성단계에 따라서는 '기능재료', '공정재료', '구조재료'로 세분화하여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사공시, 해성산업 사업보고서 제공

 

해성디에스는 반도체 후공정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핀의 비중은 1% 이하로 미미하며 리드프레임 65%, 패키지 서브스트레이트 34%의 매출 비중이 있습니다. 

각종 원자재를 사용하여 제조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과 환율에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매출에서도 수출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구매처인 삼성과 SK하이닉스의 해외 공장으로 가기 때문입니다. 

전문기관의 예측으로 해당 산업은 연 3~5% 정도 시장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중심으로 자동차 시장이 재편되고 있는데 해성디에스의 리드프레임 부품은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에는 내연기관차 보다 3~4배에 달하는 반도체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 시장은 연 10% 내외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중국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성디에서는 리드프레임 분야 세계 5위권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계양전기의 전동공구 사업은 내수 2, 수출 1의 비중입니다. 

중간 유통단계인 대리점을 통해서 판매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제지와 한국 패키지가 영위하고 있는 제지, 포장재 사업은 성장 산업이 아니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해성 산업의 부채비율은 90% 내외로 보통인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재무제표를 보면 자산을 급격히 불리고 있습니다. 자본과 부채가 모두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자회사 해성디에스의 영향입니다. 

현금성 자산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이며 최근 자회사 해성디에스가 자본금을 넘어서는 신규 투자를 발표했기 때문에 아마 해성산업이 추가 출자나 증자를 할지도 모릅니다. 

 

전기대비 매출액과 이익률도 해성디에스가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이 20%내외로 높은 상황입니다.

3분기말 현재 2022년 매출액이 6,400억원, 순이익이 1,370억원입니다. 

 

수출이 앞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환율의 수혜도 좀 보지 않았나 싶습니다. (외환차손 이익이 수백억에 달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이 정도 실적을 내기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이점으로 골프장 지분을 180억원 가량 늘렸습니다. (신고려관광 - 뉴코리아컨트리클럽)

대주주 일가 여러명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데 골프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불법행위미수금이 크게 잡혔습니다. 

자회사 계양전기의 직원이 246억원 횡령을 했기 때문입니다. 208억원으로 잡혀있는 것을 보니 약간 회수한 것 같습니다. 

대주주 일가의 지시로 자금 세탁을 하다가 총대를 멘 것인지 정말 정신이 나가서 그런 범죄를 저질렀는지 의심하는 시선이 있습니다. 

 

현재 3분기까지 누적된 주당 손익은 1,258원입니다.

이 것을 바탕으로 2022년의 주당 손이익을 예상하면 4분기가 반도체 사업이 업황이 정체구간이라고 가정한다면 

1,400원 내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뒤 사업보고서가 발표되어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의 회계 담당자는 이미 알고 있을테고 이 정보가 알게 모르게 전해져서 주가 수급에도 영향이 있을텐데 최근 해성디에스의 주가에 큰 변동이 없는 것을 봤을 때 4분기는 약간의 흑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참고로 과거 2021년 2~3월 계양전기와 해성디에스의 보통 주식을 가진 주주들에게 공개매수를 하여 해성산업 주식을 발행하여 지급하였는데 가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계양전기㈜ 청약수량 : 5,194,260주 (공개매수가격 1주당 4,646원)
해성산업㈜ 배정주수 : 2,039,935주 (모집가액 1주당 11,830원)


해성디에스㈜ 청약수량 : 2,785,000주 (공개매수가격 1주당 26,325원)
해성산업㈜ 배정주수 : 6,197,388주 (모집가액 1주당 11,830원)

위 가격을 보면 알겠지만 저는 좋은 의도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단재완 회장 아래 단우영 부회장, 단우준 사장 모두 경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여러 회사의 이사를 겸직하고 있으며 급여를 수령하고 있습니다. 

사내이사는 전원 대주주의 특수관계인이며 사외이사도 한국 주식 시장에서는 사실 거수기와 다름없다고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기대하는 바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상법이 개정되어야 소액 주주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계양전기 주주이거나 해성산업 주주들은 증권발행신고서를 세밀히 읽어보는 것도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지주사로의 흡수 합병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모든 투자자분들의 수익을 기원합니다. 

 

 

* 모든 내용은 개인적 의견이며 조사 분석 중 실수로 인해 사실과 다른 내용이 일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투자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과 이익은 스스로의 몫이니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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